본문 바로가기
궁금해서 찾아본 역사 속 인물

"인간의 존엄과 인격, 그것이 독립운동의 목적입니다." - 백범 김구 선생님

by 내일은더행복하길 2023. 9. 25.
728x90

 

백범 김구 선생님 생애

 

김구(金九, 1876년 8월 29일 - 1949년 6월 26일)는 대한민국의 독립운동가, 정치인, 교육자로,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장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김구는 1876년 8월 29일에 평안북도 용주에서 태어났습니다. 조선 시대 말기, 독립의 이념을 갖고 자란 그는 청년 시절에 양반 청년들이 참여하는 '신민회'에 가입하면서 독립운동에 입문했습니다.

김구는 신민회에서 독립운동을 위해 노력했으며, 이 기간에 만주, 상해, 일본 등에서 독립운동을 전개하였습니다. 이때, 대한독립단을 창설하여 활동했으며, 독립신문을 발간하여 독립운동의 중심 인물로 나타났습니다.

1907년, 김구는 미국에서 복귀하여 평안남도 서운에서 석호학당을 창설하였습니다. 이 학당은 국민 교육과 독립운동을 위한 중요한 교육기관으로, 독립운동가들의 정체성 형성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1919년 3월 1일 신미양요 당시, 김구는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수립을 선언하고, 대통령으로 선출되었습니다. 임시정부는 광복 이후 대한민국 임시 정부로 이어지는 민주주의 국가로 대한민국 임시 정부의 대통령으로 활동하였습니다.

일본의 패배로 광복된 후, 김구는 1945년 9월 12일 대한독립촉성국민회를 창설하였습니다. 그 후 대한민국 임시정부 재건을 위한 활동을 전개하였으며, 국민의 지도자로서 일본 식민지배에 대한 폭력적인 처벌 없이 국민 간의 화합을 촉구했습니다.

김구는 1949년 6월 26일에 평양에서 숨졌습니다. 그의 희생과 헌신은 대한민국의 독립과 민주주의 발전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그의 업적은 대한민국의 역사 속에서 높이 평가되고 기리어지고 있습니다.

 

 

백범 김구 선생님의 임시정부 활동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919년): 김구 선생님은 1919년 4월, 신미양요로 시작된 독립운동의 폭발적 확산과 열기 속에서 상하이에서 임시정부를 수립하였습니다. 이는 일본의 식민 지배에 반대하고 대한민국의 독립을 선언하는 효과적인 조직이었습니다.

임시정부의 대통령 (1919년 - 1925년): 김구 선생님은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대통령으로 선출되었으며, 민족 독립을 위한 국민들의 노력을 이끌어 나갔습니다. 그는 국제 사회에 독립의지를 알리고 지원을 받으려 노력하였습니다.

임시정부의 활동 (1919년 - 1945년): 김구 선생님은 임시정부에서 독립운동을 주도하고 국민들에게 독립의 중요성을 설명하며 통일된 민족 의식을 형성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또한, 독립운동의 전략을 수립하고 국제사회와의 연락, 지원을 모색하는 등의 역할을 수행했습니다.

임시정부의 활동 종료 (1945년):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활동은 광복 이후, 일본의 패배로 인해 1945년 8월에 마무리되었습니다. 이후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역할은 대한민국으로의 독립을 위한 민주주의 국가의 기반이 되었습니다.

 

 

백범 김구 선생님이 남긴 말

 

김구 선생님은 한국의 독립운동가이자 정치인으로서 깊은 사명감과 국민을 위한 헌신적인 정신을 갖고 있었습니다. 그의 명언들은 독립운동, 국민사회, 정치, 교육 등에 대한 깊은 철학과 인생관을 나타내며, 국민들에게 큰 영감을 주었습니다. 

"나라와 민족을 위하여, 인류와 인격을 위하여, 그리고 창조와 발전을 위하여 헌신할 것입니다."

"국민들이 자유로워지면, 나라도 자유로워진다."

"지금 우리는 적들에게서 나타나는 희생과 헌신, 집념과 힘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우리는 개개인의 목숨이 가치 있는 목숨이기 위하여 희생해야 하는 처지에 놓여 있습니다."

"국민이 직접 통치의 주인이 될 때까지 우리의 민족운동은 끝나지 않을 것입니다."

"국민의 기여와 자원을 모으는 것, 그것이야말로 진정한 국민정부를 형성하고 나아가 그 정부를 민주정부로 건설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원칙입니다."

"나라를 이루는 것은 국민이고, 나라를 다스리는 것도 국민입니다."

"인간의 존엄과 인격, 그것이 독립운동의 목적입니다."

"한 사람의 천재가 나라를 만들지 않습니다. 한 사람의 천재가 나라를 변화시키지 않습니다. 그러나 한 사람의 천재가 많은 천재들을 이끄는 역할을 합니다."

"행동이 언어를 이길 때, 민족이 이긴 것입니다."

728x90